제 1장 총칙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케이티(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고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기타 조건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약관의 효력 및 개정)
①본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시하고, 이에 동의한 회원이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과 회사의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 성명, 사업자 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주소 등)등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③본 약관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대한민국 법령의 범위 내에서 개정할 수 있으며,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예정일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서비스 초기화면에 그 적용예정일 7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 고 공지하는 것 외에 e-mail발송 등 전자적 수단을 통해 별도로 통지합니다.
④회원은 개정된 약관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권리가 있으며,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가 전항에서 정한 사전 유예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개정된 약관에 동의 한다는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 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거나 이용계약을 해지 하지 않은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⑤회사는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규정, 세부 이용지침 등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본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개별서비스 약관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제 3 조 (약관외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4 조 (용어의 정의)
①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 회사가 이용자 또는 회원에게 PC, 휴대용 단말기등 각종 유무선 기기 또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
2. 회원 : 회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본 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고, 아이디(ID)와 비밀번호(Password)를 발급 받은 고객으로 회원의 자격 및 권한은 회원유형별로 관리합니다.(회원의 자격 및 권한 등은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일부 제한될 수 있음)
3. 사이트 :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사가 제작한 웹(Web)기반 유무선 홈페이지 및 어플리케이션(APP)
4. 아이디(ID) : 회사가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식별자를 의미하며,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숫자를 조합한 Text ID 또는 회원이 지정한 고유 email ID가 있습니다.
5. 비밀번호(Password) : 회사가 회원이 ID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 비밀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수단으로 ID의 개수와 관계없이 회원별로 하나의 비밀번호만 설정,이용이 가능합니다.
6. IP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 인터넷 망에서 송신원과 송신선을 식별하기 위해 배정하는 주소
7. 청구기관(Biller) : 회원으로부터 대금을 납부 받는 기관으로, 회원의 신청을 전제로 회사의 서비스를 통하여 회원에게 요금을 청구하고 이를 징수할 권한이 있는 자를 말합니다.
8. 고객 서비스 제공업체(CSP: Customer Service Provider) : 회원의 선택에 의하여 회사로부터 인터넷 요금정보를 제공 받아 자사의 사이트를 통해 요금조회/청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말합니다.
9. 전화번호 : 회사의 전화번호를 사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고객인증절차를 거쳐 부여받은 번호를 말합니다.
가. 개인 전화번호 : 개인 집전화 가입 고객이 전화번호 등록절차를 통해 발급받은 개인명의의 KT 전화번호
나. 업무(공동) 전화번호: 법인이나 단체의 집전화 가입 고객이 등록절차를 통해 발급받은 전화번호
다. 대표 전화번호 : 법인이나 단체의 집전화 가입 고객이 서비스 이용을 위해 최초로 등록하여 발급 받은 전화번호로 써 회원이 추가로 등록한 전화번호를 관리하고 서비스 이용 시 과금번호로 사용되며 가족(대표 전화번호 ID가 동일한 회원)간 정보공유의 기준이 되는 유선전화번호
10. 불법스팸 : 서비스를 이용해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전송 또는 게시되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11. 채널 : 서비스가 제공하는 영상, 이미지, 음악 등의 게시물 업로드, 영상 스트리밍, 동영상 실시간 중계, 동영상 편집, 동영상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의 총칭을 말합니다.
12. 게시물 : 회원이 올린 영상, 글, 사진, 그림, 각종 파일과 링크, 각종 답글 등의 정보의 총칭을 말합니다.
②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 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2 장 서비스 이용계약 및 회원관리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이용신청 및 승낙)
①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이용 계약은 고객의 이용 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③본 약관에 동의하여 회원 가입을 신청함은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사와 청구기관, CSP간에 해당 회원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하여 동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④회사는 회원에 대해 회사정책에 따라 회원유형을 구분하여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⑤사업자 회원의 경우 개인 실명인증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 6 조 (회원의 유형)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으로 신규 가입하거나 기존 QOOK 회원 또는 SHOW 회원 중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고 통합(전환) 가입한 “KT 회원”에 대하여 회원의 KT 상품계약 정보 또는 추가 입력 정보에 따라 회사는 아래와 각 호와 같이 회원유형을 나누어 관리하며, 회원유형에 따라 회원전용 서비스에 대한 이용 권한이 설정됩니다.
①개인회원 : 내국인 및 외국인 개인이 휴대폰 인증 또는 IPIN 인증, USIM일련번호를 활용한 인증을 통해 가입한 회원을 말함
1. 개인회원은 KT 상품 보유 여부에 관계 없이 가입 가능하지만, KT 상품 정보 등록 시 상품 별로 전용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개인회원은 1인 1회원제로, Text ID나 e-mail ID로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 후 ID관리 메뉴를 통해 text ID 1개와 email ID 3개를 추가 보유할 수 있으나, 비밀번호는 동일하게 관리됩니다.
3. 일부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별 별도 이용계약을 통해 전용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 개인회원의 세부유형은 아래와 같으며, 아래 회원유형은 복수 설정이 가능합니다.
가. 모바일 상품 등록 회원 : 본인 명의의 모바일(핸드폰/패드/태블릿 등) 상품을 등록한 회원으로, 모바일 전용 서비스에 대한 이용 권한을 갖습니다. 핸드폰 인증을 통한 복수 모바일 상품 등록이 가능하며, 복수 모바일 상품 등록 시 자주 쓰는 모바일을 설정하여 모바일 전용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나. 인터넷 상품 등록 회원(가족 회원) : 본인 또는 가족 명의의 인터넷 상품을 등록한 회원으로, 인터넷 전용 서비스에 대한 이용 권한을 갖습니다(2014년 2월 10일 이후 신규 가입 중단). 1개의 인터넷 상품 등록으로 인터넷 전용 서비스를 모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 집전화 상품 등록 회원 : 본인, 타인 또는 법인명의의 집전화 상품을 등록한 회원으로, 집전화 전용 서비스에 대한 이용 권한을 갖습니다.
라. 인터넷전화 상품 등록 회원 : 본인, 타인 또는 법인명의의 인터넷전화 상품을 등록한 회원으로, 인터넷전화 전용 서비스에 대한 이용 권한을 갖습니다.
②기업회원 : 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가 사업자명, 식별번호(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를 이용한 실명인증을 통해 가입한 “회원”을 의미하며, “회사”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인증이 된 경우에만 가입 가능합니다.
1. 기업회원은 1회원제로, text 아이디(ID)만 사용가능하며, 추가 서브 아이디(ID)를 생성하여, 사용자를 지정할 수 있고, 이 때 기업회원이 보유한 서브 아이디(ID)의 비밀번호는 각각 다르게 관리됩니다
2. 기업 “회원”은 별도의 상품 등록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제 7 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의 제한)
①회사는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하거나 승낙한 이후에도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기술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거나 서비스 관련 설비 용량이 부족한 경우
2. 실명이 아니거나, 다른 사람의 명의사용 등 이용자 등록 시 허위로 신청하는 경우
3. 이용자 등록 사항을 누락하거나 오기하여 신청하는 경우
4. 14세 미만 아동(유료서비스는 만20세 미만자 포함)이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5.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하거나,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6. 서비스 이용목적 또는 이용행위가 법령에 위반되거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7. 악성 프로그램 및 버그를 이용하거나 시스템 취약점을 악용하는 등 부정한 방법을 서비스에 사용한 경우
8.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동 자격 상실 이후 1년 이상 경과한 자로 회사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받은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9.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만족되지 않았을 경우
②회원은 그 자격에 따라 서비스 이용의 일부가 제한될 수 있으며, 명의변경, 해지 등 “KT 서비스”의 변동 및 신청사항에 따라 회원 자격 및 서비스 이용범위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③회사는 회원에 대하여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및 “청소년보호법”,”게임물등급위원회” 등에 따른 등급 및 연령 준수를 위해 이용제한이나 등급별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제 8 조 (14세 미만인 고객의 가입 및 법정대리인의 책임)
①만 14세 미만자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은 후에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또한, 만 20세 미만의 이용자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이와 같습니다.
②“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기 위하여 필요한 법정대리인의 성명 등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14세 미만 고객이 입력한 법정대리인의 정보를 통해 법정대리인 여부를 확인하며, 법정대리인의 핸드폰이나 이메일을 통해 제1항 기재 고객의 가입 동의 여부를 확인 받습니다.
제 9 조 (회원정보의 변경)
①“회원”은 “회원”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하여 실명, ID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②“회원”은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회사”가 정한 별도의 정해진 양식 및 이용방법으로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회사는 “회원”이 변경사항을 알리지 아니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